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도대체 사외이사가 뭐야? 이태원클라스 조이서 사외이사 도전 씬을 보며 든 궁금증?

by Timekeeper365 2020. 4. 12.
728x90
반응형
SMALL

안녕하세요. 한동안 JTBC의 이태원클라스에 푹빠져 지냈습니다. 웹툰 원작이라고 하는데 저는 드라마부터 먼저 접하게 됬습니다. 만화적인 요소가 있어서 그런지 극적인 느낌으로 몰입감이 참 좋았습니다. 재밌게 보았죠~

그런데 문뜩 여자주인공 조이서를 장가의 사외이사로 임명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씬이 있었습니다.

문득 '사외이사' 가 뭐지? 라는 생각이 들어서 새로운 정보에 대해 공부도 해볼겸 이 포스팅을 해보게 되었습니다.

사외이사의 기본 정의는 이렇습니다.

- 전문적인 지식이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폭넓은 조언과 전문지식을 구하기 위해 선임되는, 기업 외부의 비상근이사를 말한다. 일반적으로 대학교수, 변호사, 공인회계사, 언론인, 퇴직관료나 기업인 등 일정 요건을 갖춘 전문가들이 사외이사가 된다.

 

-사내이사와 대립되는 용어. 평소에는 자기 직업에 종사하다 분기에 1회 정도 열리는 이사회에 참석해 기업 경영활동을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. 한국의 경우 교수, 변호사, 타 기업 경영인 등이 많이 활동한다.


이처럼 일반적으로 회사의 경영진에 속하지 않는 이사입니다. 그래서 대주주의 독단경영을 사전에 차단하는 좋은 제도라고 할 수 있죠. 그래서 극중에서 장가의 횡포를 막기위해 조이서가 사외이사로 도전하게되는 것은 매우 그럴싸한 전개였다고 생각되네요.

드라마 속의 상황이다 보니까 실제로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 감이 잘 오지 않아서 관련 사례들을 한번 찾아보았습니다.

 

<제약, 임기만료 사외이사 80% 교체...회계 전문가 중용>(바로가기)

제약기업들의 사외이사가 대폭 물갈이 되는 기사인데요. 재선임이 왜 되지 않는가 보았더니 사외이사 임기제한 규정이 바뀌기 때문이랍니다. 2020년 올해부터는 한 회사에서 6년, 계열사 포함한 9년을 초과해 사외이사에서 근무를 할수가 없다고 합니다.

 

▶이런 규정 변화는 회사운영의 투명성을 과거 방식보다 높이려는 취지로 판단됩니다. 아무리 사외이사라 하더라도 한곳에 오래 머무르게 되면 문제가 되리라 판단한거겠죠?

주요 상장제약 임기만료 사외이사와 재선임여부자료 (출처 : 금융감독원)

회로기판 장비업체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동생이 사외이사 특혜 의혹?(바로가기)

경기도에 있는 회로기판 장비업체 스타모빌리티는 김봉현이라는 회장이 운영하는 곳이었습니다.

김 회장이 회삿돈 517억 원을 횡령한것도 모자라 김 회장의 동생인 전 청와대 행정관인 김씨가

사외이사로 선임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있었습니다.

 

▶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에서 언급한 임기제한 규정이 생긴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.

사외이사 운영목적에 매우 어긋나는 사례라고 볼수 있으니까요!

JTBC 드라마 <이태원클라스> 스틸컷 (출처 : JTBC)

오늘은 조이서가 도전했던 사외이사가 무엇이었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. 재미로 드라마를 보더라도 생소한 정보에 대해선 이렇게 확실히 알고 가면 드라마를 보는 재미가 두배가 될 듯합니다.

사실은 전 조이서가 사외이사와 관련된 씬으로 나올때 개념을 잘 몰라서 어리둥절하면서 봤었거든요.

드라마 이태원클라쓰 종방후에 뒤늦게 정주행을 하면서 저처럼 궁금증을 품으신 분들이 꽤 되실거라고 봅니다.

제 포스팅 보시고 더 재밌는 드라마 시청이 되시길 바랍니다.

728x90
반응형
LIST

댓글